[C#/ASP.NET MVC/.NETCORE] HttpClientBuilderExtensions 클래스 : SetHandlerLifetime 확장 메소드를 사용해 HttpMessageHandler 인스턴스 수명 설정하기


■ HttpClientBuilderExtensions 클래스의 SetHandlerLifetime 확장 메소드를 사용해 HttpMessageHandler 인스턴스 수명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Startup.cs

– IHttpClientFactory에서 CreateClient가 호출될 때마다 새로운 HttpClient 인스턴스가 반환된다.
– 명명된 클라이언트마다 HttpMessageHandler가 생성된다.
– 팩토리는 HttpMessageHandler 인스턴스의 수명을 관리한다.
– IHttpClientFactory는 리소스 사용을 줄이기 위해 팩토리에서 만든 HttpMessageHandler 인스턴스를 풀링한다.
– 수명이 만료되지 않은 경우, 새 HttpClient 인스턴스를 만들 때 풀에서 HttpMessageHandler 인스턴스가 재사용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각 처리기는 자체적인 기본 HTTP 연결을 관리하므로 처리기의 풀링이 적합하다.
– 필요한 것보다 많은 처리기를 만들면 연결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 또한 일부 처리기는 무한정으로 연결을 열어 놓아 처리기가 DNS(Domain Name System) 변경에 대응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기본 처리기 수명은 2분이다.
– 명명된 클라이언트별 기준으로 기본값을 재정의할 수 있다.
– HttpClient 인스턴스는 일반적으로 삭제가 필요하지 않은 .NET 개체로 간주할 수 있다.
– 삭제는 나가는 요청을 취소하고 Dispose를 호출한 후에는 지정된 HttpClient 인스턴스가 사용될 수 없도록 보장한다.
– IHttpClientFactory는 HttpClient 인스턴스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를 추적하고 삭제한다.
– 장기간 단일 HttpClient 인스턴스를 활성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IHttpClientFactory가 등장하기 전에 사용되던 일반적인 패턴이다.
– 이 패턴은 IHttpClientFactory로 마이그레이션한 이후에는 불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