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금 – 단으로 시작하는 고사성어


고사성어 한자 유의어
금낭가구 錦囊佳句 구심역혈(嘔心瀝血) 비단 주머니 안에 있는 아름다운 시구. 아름답고 빼어난 시구를 비유하는 말이다.
금란지교 金蘭之交 단금지계(斷金之契), 단금지교(斷金之交), 금석지계(金石之契) 쇠같이 단단하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사귐. 아주 친한 친구 사이를 이르는 말이다.
금상첨화 錦上添花 비단 위에 꽃을 더하다. 좋은 것 위에 더욱 좋은 것을 더한다는 뜻이다.
금석위개 金石爲開 쇠나 돌을 뚫다. 강한 의지로 정성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지 다 해낼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금선탈각 金蟬脫殼 매미가 허물을 벗듯이 감쪽같이 몸을 빼 도망하는 계략. 진지의 원형을 보존하고 군대가 여전히 주둔하고 있는 것처럼 하면 적이 감히 공격해 오지 못하게 된다. 그런 후에 주력부대를 은밀히 이동시켜 탈출한다.
금성탕지 金城湯池 금탕(金湯) 쇠로 만든 성곽과 끓는 물로 채운 연못. 방어 시설이 철통같이 튼튼한 성을 말한다.
금슬상화 琴瑟相和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화음을 맞추다.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화음을 맞추는 것처럼 부부 사이가 정답고 화목한 것을 이르는 말이다.
금오 金烏 금 까마귀. 해를 가리키는 말이다.
금옥장교 金屋藏嬌 금으로 만든 집에 아교(阿嬌)를 살게 하다. 화려하게 꾸민 집에 사랑하는 부인을 살게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요즘에는 남자들이 부인 외의 다른 여자를 들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금의야행 錦衣夜行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가다. 아무런 보람도 없는 일을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금적금왕 擒敵擒王 적을 잡으려면 우두머리부터 잡아야 한다. 적의 중추를 공격하여 적의 세력을 궤멸시키는 계책.
급과이대 及瓜而代 과대(瓜代) 오이(가 익기)를 기다려 바꾸다. 임기가 끝나면 자리를 옮겨 준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며, 때로는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긍경 肯䋯 뼈에 붙은 살(肯)과 힘줄과 뼈가 붙어 있는 곳(綮). 모든 사물의 급소 또는 가장 중요한 곳을 일컫는 말이다.
기구지업 箕裘之業 키와 갖옷을 만드는 직업.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가업을 말한다.
기기기닉 己饑己溺 내가 굶주리고 내가 물에 빠진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처럼 여기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기기애애 期期艾艾 말을 더듬으면서 같은 음을 반복하여 말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기대취소 棄大取小 큰 것을 버리고 작은 것을 취하다. 이익과 손실의 차이를 헤아리지 못하고 어리석은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기로망양 歧路亡羊 어떤 일을 할 때 정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오락가락하다가 실패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기린로열노마 麒麟老劣駑馬 노즉기린불여노마(老則麒麟不如駑馬), 기린지쇠 노마선지(麒麟之衰駑馬先之) 기린(준마)도 늙으면 노둔한 말보다 못하다. 영웅호걸도 늙으면 보통 사람만도 못함을 이르는 말이다.
기린아 麒麟兒 기린아. 재주가 남달리 뛰어나고 총명해 촉망받는 젊은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기사회생 起死回生 죽은 사람을 일으키고 회생시키다. 죽을 위험에 처해 있다가 구출되거나, 역경을 이겨 내고 재기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기산지절 箕山之節 기산(箕山)의 절개. 굳은 신념이나 절개를 이르는 말이다.
기소불욕 물시어인 己所不欲勿施於人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도 시키지 말라는 뜻이다.
기우 杞憂 안 해도 될 쓸데없는 걱정이나 근심을 이르는 말이다.
기인우천 杞人憂天 기(杞)나라 사람의 걱정. 안 해도 될 쓸데없는 걱정이나 근심을 이르는 말이다.
기호난하 騎虎難下 세성기호(勢成騎虎), 세여기호(勢如騎虎) 호랑이를 타면 내리기 어렵다. 무슨 일을 하다가 도중에 그만두려 하여도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기호지세 騎虎之勢 무슨 일을 하다가 도중에 그만두려 하여도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기화가거 奇貨可居 진기한 물건을 쌓아 둘 만하다. 나중에 높은 값에 팔기 위해 진기한 물건을 사서 쌓아 둔다는 뜻으로,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나작굴서 羅雀掘鼠 나굴태진(羅掘殆盡), 나굴구궁(羅掘俱窮) 새그물로 참새를 잡고 땅을 파서 쥐를 잡다. 최악의 상황에 이르러 더 이상 어찌할 방법이 없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낙모지신 落帽之辰 작은 예절에 얽매이지 않는 문인의 소탈하면서도 호방한 풍도를 비유하는 말이다.
낙백 落魄 넋이 떨어지다. 뜻을 얻지 못하고 실의에 빠져 있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낙불사촉 樂不思蜀 즐거워서 촉나라 생각이 나지 않는다. 향락을 탐하여 근본을 잊는 것을 비유하여 하는 말이다.
낙양지귀 洛陽紙貴 낙양지가귀(洛陽紙價貴), 낙양지가고(洛陽紙價高) 낙양의 종이 값이 오르다. 글을 쓰거나 책을 펴냈는데 명성을 얻어 이름이 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낙이망우 樂以忘憂 어떤 일에 열중하여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낙이불음 樂而不淫 기품 있고 정숙한 여자를 말한다.
낙정하석 落井下石 우물에 빠진 사람에게 돌을 던지다. 어려운 처지에 놓인 사람을 돕지는 않고 오히려 더 힘들게 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낙화유수 落花流水 지는 꽃과 흘러가는 물. 힘이나 세력이 쇠퇴해 가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난상가란 卵上加卵 달걀 위에 달걀을 포개다. 원래는 절대로 불가능한 일을 비유하는 말이었는데, 그런 불가능한 일을 포기하지 않고 지극한 정성을 다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난신적자 亂臣賊子 반란을 일으키는 신하와 패역(悖逆)한 아들. 나라를 어지럽히는 무리나 역적을 가리키는 말이다.
난의포식 暖衣飽食 따뜻한 옷을 입고 배불리 밥을 먹다. 좋은 옷을 입고 배불리 먹는 넉넉한 생활을 비유하는 말이다.
난형난제 難兄難弟 형이라 하기도 어렵고, 아우라고 하기도 어렵다. 둘 가운데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상황을 비유하여 쓰는 말이다.
남가일몽 南柯一夢 괴안지몽(槐安之夢), 일침남가(一枕南柯), 일침괴안(一枕槐安) 남쪽 가지 아래의 한바탕의 꿈. 한갓 허망한 꿈 또는 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부귀와 영화를 비유하는 말이다.
남귤북지 南橘北枳 강남에 심은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된다. 강남에 심은 귤을 기후와 풍토가 다른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되듯이 사람도 주위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비징청 攬轡澄淸 말의 고삐를 잡아 천하를 맑게 하다. 관리가 되어 공명정대한 정치를 펼쳐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아 보겠다는 큰 뜻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산가이 南山可移 남산을 옮길 수 있다. 남산은 옮길 수 있을지언정 한번 내린 결정이나 결심은 절대로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 말이다.
남상 濫觴 술잔을 띄울 정도의 적은 물. 배를 띄울 정도의 큰 강물도 그 근원은 술잔을 띄울 정도의 적은 물이었다는 뜻으로, 모든 사물의 시발점을 가리키는 말이다.
남우충수 濫竽充數 남취(濫吹), 남우(濫竿), 남곽남취(南郭濫吹) 소리 나지 않는 피리(피리를 불 줄 모르는 악사)로 숫자를 채우다. 가짜 악사로 머릿수를 채우다. 능력이 없는 자가 능력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거나, 실력이 없는 자가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원북철 南轅北轍 수레의 끌채는 남을 향하고 바퀴는 북으로 향하다. 남쪽으로 가려고 하면서 수레는 북쪽으로 몬다는 뜻으로, 마음과 행동이 상반되거나 두 가지 사물이 정반대로 나가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전생옥 藍田生玉 남전에서 옥이 난다. 남전에서 옥이 산출되듯이 명문 집안에서 인재가 나온다는 뜻으로, 뛰어난 부자(父子)를 함께 칭송할 때 쓰는 말이다.
남주북병 南酒北餠 남쪽은 술, 북쪽은 떡. 옛날 서울의 남쪽 지역에서는 술을 잘 빚고 북쪽 지역에서는 떡을 잘 만들었다는 말이다.
남취 濫吹 능력이 없는 자가 능력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거나, 실력이 없는 자가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남풍불경 南風不競 남방의 음악은 미약하고 생기가 없다. 경쟁자가 역량이 강하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낭중지추 囊中之錐 추처낭중(錐處囊中) 주머니 속의 송곳. 능력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주머니 속의 송곳이 튀어나오듯 스스로 두각을 나타내게 된다는 말이다.
낭중취물 囊中取物 주머니 속에서 물건을 가져오다. 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물건을 꺼내 오는 것처럼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물건이나 쉽게 이룰 수 있는 일을 비유해서 하는 말이다.
낭패위간 狼狽爲奸 낭과 패가 간악한 일을 하다. 흉악한 무리들이 모략을 꾸미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내우외환 內憂外患 안에 있는 걱정거리와 밖으로부터 오는 환란.
내조지공 內助之功 내부에서 돕는 현명함. 아내가 집안을 잘 다스림으로써 남편을 돕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노구능해 老嫗能解 늙은 할머니도 이해할 수 있다. 글을 쉽게 쓰는 것을 비유해서 이르는 말이다.
노노불휴 呶呶不休 지껄여 댐을 멈추지 않다. 쉬지 않고 지껄여 대는 것을 말한다.
노마식도 老馬識途 늙은 말이 길을 안다. 아무리 하찮은 것일지라도 저마다 장기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혹은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일을 잘 처리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기도 하다.
노마십가 駑馬十駕 둔한 말이 열흘 동안 간 거리. 준마가 하루 동안 간 거리를 노둔한 말도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열심히 가면 열흘이면 갈 수 있다는 뜻으로, 아무리 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도 노력하면 재주가 있는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노발충관 怒髮衝冠 화가 나 머리카락이 곤두서 관을 찌르다. 노여움으로 머리털이 관을 찌른다는 뜻으로, 격노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노불습유 路不拾遺 길에 떨어진 물건을 줍지 않는다. 법이 잘 지켜져 사람들이 남의 물건을 탐하지 않을 정도로 나라가 태평한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노사불상왕래 老死不相往來 늙어서 죽을 때까지 서로 오가지 않는다. 피차간에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노사일음 勞思逸淫 힘써 일을 하면 좋은 생각을 가지게 되고, 안일한 생활을 하면 방탕해진다.
노생상담 老生常談 서생이 항상 하는 이야기. 흔히 들어서 알고 있는 상투적인 말을 하는 것을 비유해서 하는 말이다.
노심초사 勞心焦思 마음으로 애를 쓰며 속을 태우다.
노안비슬 奴顔婢膝 남자 종의 얼굴과 여자 종의 무릎. 비굴한 표정으로 남에게 아첨하는 것을 비유하여 하는 말이다.
노어해시 魯魚亥豕 노(魯)를 어(魚)로 잘못 쓰고, 해(亥)를 시(豕)로 잘못 쓰다. 비슷한 글자를 잘못 쓰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노요지마력사구견인심 路遙知馬力 事久見人心 일구견인심(日久見人心) 길이 멀면 말의 힘을 알 수 있고, 일이 오래 걸리면 사람의 마음을 볼 수 있다.
노우지독 老牛舐犢 늙은 소가 송아지를 핥는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을 이르는 말이다.
노이무공 勞而無功 수고롭기만 하고 공이 없음. 온갖 애를 썼으나 아무런 보람도 없다는 말이다.
노즉기린불여노마 老則麒麟不如駑馬 기린(준마)도 늙으면 노둔한 말보다 못하다. 영웅호걸도 늙으면 보통 사람만도 못함을 이르는 말이다.
녹림 綠林 녹림호객(綠林豪客), 녹림호한(綠林好漢) 형주(荊州)의 녹림산. 도적 떼를 가리키는 말이다.
녹사수수 鹿死誰手 사슴이 누구 손에 죽을 것인가? 세력이 서로 비슷하여 누가 이길지 모르는 상황을 비유하는 말이다.
녹엽성음 綠葉成陰 푸른 잎이 그림자를 만든다. 여자가 출가하여 슬하에 자녀를 두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녹의사자 綠衣使者 푸른 옷의 사자. 초록빛 깃털을 한 앵무새를 말한다.
논공행상 論功行賞 공로를 의논하여 상을 줌. 공적을 따져 상을 주는 것을 말한다.
농단 壟斷 높이 솟은 언덕.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하여 이익이나 권력을 독점하는 것을 비유하여 하는 말이다.
농병황지 弄兵潢池 황지농병(潢池弄兵) 물이 고여 있는 못에서 병기를 가지고 장난하다. 하는 일이 아이들 장난처럼 대수롭지 않거나 몹시 소란스러운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농와지경 弄瓦之慶 딸을 낳은 기쁨을 말한다.
농장지경 弄璋之慶 농와지희(弄瓦之喜) 구슬을 가지고 노는 경사. 아들을 낳은 기쁨을 말한다.
뇌란물계리 賴亂勿計利 혼란에 의지하여 이익을 계산하지 말라. 혼란을 틈타 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말라는 말이다.
누란지위 累卵之危 달걀을 쌓아 놓은 것처럼 위태롭다. 매우 위급한 상태를 비유하는 말이다.
능서불택필 能書不擇筆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
능파미보 凌波微步 물결 위를 가볍게 걸어 다닌다. 미인의 가볍고 우아한 걸음걸이를 이르는 말이다.
니취 泥醉 진흙처럼 취함. 술에 몹시 취해 진흙처럼 흐느적거리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기망양 多歧亡羊 갈림길이 많아 양을 잃다. 어떤 일을 할 때 정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오락가락하다가 실패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다난흥방 多難興邦 힘들고 어려운 일을 많이 겪고 나야 나라가 흥성해진다. 큰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다.
다다익선 多多益善 많을수록 좋다. 많을수록 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다반사 茶飯事 항다반(恒茶飯), 항다반사(恒茶飯事) 차를 마시거나 밥을 먹는 일. 일상사나 자주 있는 일을 말한다.
다사제제 多士濟濟 제제다사(濟濟多士) 선비가 많고 성하다. 인재가 많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단기지교 斷機之敎 학문을 중도에 그만두면 아무 쓸모가 없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단두장군 斷頭將軍 머리가 잘린 장군. 죽어도 항복하지 않는 장군을 이르는 말이다.
단말마 斷末魔 말마(末魔, 사혈(死穴))가 끊어지다. 인간이 죽을 때 느끼는 최후의 고통을 말한다.
단사표음 簞食瓢飮 한 대그릇의 밥을 먹고 한 쪽박의 물을 마시다. 아주 소박하고 청빈한 생활을 비유하는 말이다.
단사호장 簞食壺漿 대그릇에 담은 밥과 병에 담은 음료수. 변변치 않은 음식을 가리키는 말, 또는 소박한 음식을 차려 찾아온 사람을 환영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단장 斷腸 창자가 끊어지다. 창자가 끊어질 정도로 큰 슬픔을 말한다.
단장취의 斷章取義 문장을 끊어 뜻을 취하다. 문장의 일부를 인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거나, 본래의 의미와는 달리 자기 입장에 맞도록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단표누공 簞瓢屢空 대광주리와 표주박이 자주 비다. 밥그릇이 자주 비었다는 뜻으로, 청빈한 생활을 비유하는 말이다.

분류

보관함